• 최종편집 2023-08-07(월)
 

capture-20230310-174022.png

[9일 오전 여수 국동항에서 여수수산인협회, 한국수산업경영인여수시연합회, 

더불어민주당 여수(갑/을)지역 주철현.김회재  국회의원과 

도.시의원들이 함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제공=주철현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여수시갑 주철현 국회의원과 여수수산인단체가 한목소리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규탄하고, 윤석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9일 주철현 의원실에 따르면 이날 오전 여수 국동항에서 여수수산인협회, 한국수산업경영인여수시연합회, 더불어민주당 여수(갑/을)지역 주철현.김회재  국회의원과 도.시의원들이 함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주 의원과 수산인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의 위험성을 지적하면서, 일본 정부에는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윤석열 정부에는 적극적인 대응으로 총력 저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일본 정부의 계획대로 올 여름 오염수 해양 투기가 현실화 된다면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어업인들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하고 우리 국민의 안전도 담보할 수 없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정부의 소극적 대응에 대한 질타와 비판의 목소리가 컸다.

주철현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일본의 신뢰할 수 없는 데이터에 의존한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무비판적으로 대응하며 일본 주장을 대변하는 듯 하다”며 “일본이 외교력을 총동원해 반대 여론을 무마하려는 적극적인 노력과는 너무 대조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소극적 대응은 ‘친일 외교’ 기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주철현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일본에 대해 한없이 너그러운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최근 3.1절 경축사에서는 ‘우리가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했다’는 해괴한 발언까지 하고,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기업들의 배상을 한국 기업이 대신하겠다는 발표가 윤석열 정부의 친일외교 기조를 입증하는 것이다”고 질타했다.

수산인들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투기가 인류에게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것이다”며 “무도한 일본 정부와 무대응과 방치로 일관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외쳤다.

이어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원자료(raw data)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오염수에 대한 검증 가능한 분석이 확인될 때까지 투기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윤석열 정부도 주체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을 추진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투기 저지를 위한 잠정 조치 등 국제법적 대응에 나설 것”을 한목소리로 호소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임박, 윤 정부 소극적 대응 규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