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8-07(월)
 

눅18:6-8

제목: 미래를 가진 기도자

예수님은 그에 제자들에게 비유를 설명하시고, 하나님은 “기도를 들으시는 분”임을 말씀하십니다(시65:2a). 그는 두 가지 약속을 그들에게 주십니다: 

●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의 원한을 풀어주십니다”(눅18:7a). 핍박의 끔찍한 상황 속에 있는 성도들의 긴급한 기도들은 어떤 어려움에도 멈추지 않습니다(마10:22; 요15:18-20). “하나님께서 행하신다! 그리고 너희들을 위하여! 눅18:7의 말씀을 문자대로 옮기면, 하나님은 그의 택하신 자들(기도하는 성도들)에게 권리를 찾아주신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것은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권리입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실 마지막 때에 일어날 것입니다.”( G. Maier).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롬8:33.34).

● 하나님은 “지체 없이” 행동하실 것입니다(눅18:8a). 다시 한 번 의로운 재판관과 불의한 재판관의 차이가 구별됩니다. 불의한 재판관은 간청하는 과부를 오랫동안 방치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게 됩니다. 예수님은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8절). 그러나 이러한 말씀은 우리의 기도경험과 모순되지 않습니까? 우리는 이미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너무 오래 기다리도록 요구하신다고 생각하신 적 없으십니까? 우리는 종종 하나님의 관점에서 시간의 길이를 측정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비교. 벧후3:8; 사60:22b). 주님은 가장 적합한 시간에 개입하시고 ‘지체없이’ 오십니다(계22:7을 읽으세요). 

그 마지막 질문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은 우리 일상의 현실을 표현합니다. 그만큼 불의와 응답되지 않은 기도의 경험들은 우리의 신앙을 시험에 들게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 다음의 말씀을 통해 격려를 받게 됩니다: “너희 믿음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게 하느니라”(히10:35)

* 독일어 본문에 대한 권리는 Diakonissen Mutterhaus Aidlingen에 있습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355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감리교신학대학교 신약학 김충연 교수, '미래를 가진 기도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